충남 논산 햇빛촌바랑산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바랑산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고,사계절 볕이 좋아 햇빛촌바랑산마을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된장사진

한국 음식은 거의 모두 간장·된장·고추장 등 장류로 간을 맞추고 맛을 내므로, 장의 맛은 곧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기본 요인이 됩니다.
한국 식생활에서는 장류가 얼마나 중요한 식품이었는가를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장제품조의 첫머리를 인용해 보면 "장은 모든 음식 맛의 으뜸이라고 할 만큼 집안의 장맛이 좋지 아니 하면 좋은 채소와 고기가 있어도 좋은 음식으로 할 수 없다"라고 말합니다. 된장의 종류는 간장을 담가서 장물을 떠내고 건더기를 쓰는 재래식 된장과 메주에 소금물을 알맞게 부어 장물을 떠내지 않고 먹는 개량식 된장, 2가지 방법을 절충한 절충식 된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계절에 따라 담그는 별미 장으로, 봄철에 담그는 담북장·막장이 있고, 여름철에 담그는 집장·생황장, 가을철에 담그는 청태장·팥장, 겨울철에 담그는 청국장 등이 있습니다.된장에는 비린내를 없애는 교취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된장의 주성분인 단백질이 여러 냄새를 흡착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고등어나 게 등 비린내 나는 생선요리와 일부 조수육 요리에 된장을 섞어 쓰면 비린내를 없애고 맛을 돋울 수 있다고 합니다.